[농어촌학교 참좋은학교- 1] 광석초등학교 "동네 안팎과 팔도 누비는 광석 스타들"

놀뫼신문
2024-11-13




“왜 지방에 내려가지 못하는가?” 이 질문에 대하여 “우리 아이 교육 때문”이라는 답이 지배적이다. 과연 농어촌학교의 실상은 대도시 학부모들이 걱정하는 대로일까?

교육부는 2020년부터 ‘농어촌 참 좋은 학교 공모전’을 실시해왔다. 올해는 지난 5월 공모하였고, 그 결과 11월 8일 총 15개 학교가 선정되었다. 초등학교 8개교 중에서 논산은 2개교가 선정되는데, 광석초등학교와 도산초등학교가 영예의 주인공이다.

시상식은 공주대 백제교육문화관에서 진행된 ‘2024 우리동네 예술학교 전국단위 성과발표회’에서 함께 진행되었다.  시상식 후 “농어촌 우리동네 예술학교” 유공자 23명 표창식이 이어졌고, 다음 순서로 11개 예술학교팀이 성과 발표(연주회)를 하였다. 

올해 선정된 우수 사례집과 예술학교 연주회 동영상은 ‘농어촌 학교’ 유튜브 https://www.youtube.com/@kongjukorec에 업로드되어 있다. 이 행사를 준비하고 총괄한 곳은 농어촌교육지원센터(공주대학교 소재)이다. 논산에는 농어촌 초중고 외에도, 연산면에는 농촌유학센터 양지서당이 있다.




마을 참여형 늘봄학교 및 유-초 이음 늘봄교실 운영

교육공동체, 주민자치회, 지역 사회가 민∙관∙학 지원체계 구축, 마을 학교 연계형 문화 체험과 봉사 활동 운영, 학생 맞춤형 진로 교육, 무학년제 프로젝트 수업 등

 




서울도 폐교가 늘어나는 판에 논산의 광석초는 작년에 31명이던 학생수가 53명으로 급증하였다. 그 이유 중의 하나로 마을참여형 늘봄학교 및 유-초 이음 늘봄교실 운영 사례가 주목을 받았다. 

광석초등학교 운영의 주제는 <온마을이 함께하는 전광석화 4U교육 생태계 조성>이다. 교육공동체, 주민자치회, 지역 사회가 민·관·학 지원체계 구축을 비롯하여, 마을 학교 연계형 문화 체험과 봉사 활동 운영, 학생 맞춤형 진로 교육, 무학년제 프로젝트 수업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들 광석초의 유별난 교육활동들은 1~5차 쇼츠 동영상에 망라되어 있다. 

 

1차= www.youtube.com/watch?v=vncWB7aqeBY&t=34s

2차= www.youtube.com/watch?v=n2h1edqovVA

3차= www.youtube.com/watch?v=LUCOpSBl_Hk

4차= www.youtube.com/watch?v=PKdlSbPbSDc

5차= www.youtube.com/watch?v=WDKQ6x9cS8E


광석초등학교의 오후는 광석마을학교로 이어진다. “마을학교에서 여러 프로그램을 하니까 시내에 있는 학원 다지니 않아도 돼요.”  광석초 아동과 학부모 들의 이구동성이다. 이러한 광석마을학교 발자취를 구석구석 보여주는 동영상이 있다. www.youtube.com/watch?v=AdiiQfWxfdI

이 모든 활동을 보면서 총체적으로 받는 느낌은, 살맛나는 학교, 살판난 교육이다. 흥겨움이 넘치는 교육현장이다. 시골에 산다고 해서 기죽을 게 전혀 없는, 오히려 도회지 친구들이 부러워할 행진곡을 부르며 씩씩하게 활보해가고 있다. 

마을학교는 초딩에서 그치지 않고 중학교도 포함이다. www.youtube.com/watch?v=CR3gKFUcPXI 올해 충남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현악 합주 부문에 출연한 광석중학교 오케스트라의 연주 장면이다. 시골학교에서 어느 날 갑자기 연습을 시작하여 매년 이렇게 체계를 갖춘 연주회를 참석하거나 여는 게 아니다. 광석면 전체가 어려서부터 인재를 발굴하고 지속적으로 키워가는 열매들이다. 


광석초등학교
온마을이 함께하는 전광석화 4U교육 생태계 조성


광석 STAR 111데이


[좋아U] 별처럼 빛나는 STAR 늘봄교실을 운영하여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아침 늘봄교실을 통해 아침시간 늘봄 공백을 해소하고 특성화 교육을 실시한다. 저녁 늘봄교실로 학부모의 돌봄 부담 경감 및 출발점 시기 교육격차 해소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연계한 마을학교 ‘유-초 이음 늘봄교실’ 운영으로 늘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지역사회 전체가 참여하는 광석마을학교 축제

저녁은 물론 주민후원으로 겨우내 먹는 딸기간식


[잘해U] AI에듀테크 활용 진로교육을 통해 미래사회 인재를 육성한다. 학생맞춤형 성격 진로 검사, 학생의 진로와 성격형성에 필요한 집단 상담 프로그램, 마을학교와 연계한 진로체험 교육, 토요 돌봄시간을 활용한 AI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무학년제 수업 로봇코딩

늘 봉사하는 놀봉이들의 벽화 직접 그리기


[든든해U]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으로 농촌형 특화 프로그램, 농촌체험농장을 운영하며, 마을학교 연계형 문화체험 활동, 놀봉이 청소년 봉사활동 운영, 학교와 마을이 함께하는 전광석화 대축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 활동, 건양대와 함께하는 행복 증진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공동체 역량과 협력적 소통 역량을 강화한다.


과학수업_전학년 연계(저학년)

광석의용소방대와 연계한 캠프파이어


[함께해U] 광석초+주민자치회+지역협의체와 소통 및 공감의 기회를 만들어 온마을이 함께하는 교육 생태계를 조성했다. 민․관․학이 협력하여 학생들을 지원한다. 상명대학교-SW 및 AI교육 운영, 건양대-과학탐구 실험을 운영하고 있다.


이웃마을 도비예술학교 찾아가 목공작업

대전 아쿠아리움 등 교육상 좋다는 데는 다 가는 광석8도유람단

동심과 함께 하는 김주현 광석초등학교 교장

작년 9월 1일 김주현 교장(하늘색 옷)이 공모제 교장으로 부임한 날, 환영식


광석초등학교는 작년 2학기때 김주현 교장이 공모제 교장으로 부임한 이래 온 마을이 함께하는 교육 생태계 조성을 통해 ‘학생들은 꿈 꾸고 어른들은 행복 품는 학교’를 모토로, 오늘도 달음박질하고 있다, 신나게, 알차게, 줄기차게....


- 이진영 편집위원